본문 바로가기

CAR

(시승기)쌍용차 프레임 타입 '코란도 스포츠' 타보니

기존 액티언 스포츠와는 차별화된 주행성능 보여 (아시아뉴스통신=순정우 기자)


지난12일 오후 쌍용자동차는 경기 고양시 킨텍스 지하주차장에서 출발해 파주 헤이리를 거쳐 돌아오는 45㎞의 거리를 돌아오는 일정으로 쌍용 코란도 스포츠 차량의 기자단 시승이 있었다.

이날 쌍용자동차측은 40대의 차량을 준비했다./아시아뉴스통신=순정우 기자 쌍용자동차는 12일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내외신 기자들이 모인 가운데 보도발표회 및 시승행사를 갖고 아웃도어 라이프에 최적화된 대한민국 최초의 LUV(Leisure Utility Vehicle) '코란도스포츠(Korando Sports)'를 공식 출시했다.

코란도 스포츠는 쌍용자동차가 지난 2009년부터 개발에 착수해 2년여의 연구개발기간 동안 약 900억 원을 투입해 완성한 '코란도스포츠'는 1세대 '무쏘스포츠', 2세대 '액티언스포츠'의 브랜드 가치를 계승한 제 3세대 모델이라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이번 코란도 스포츠의 출시는 쌍용자동차에게는 남다르다. 올해초 12만 3천대 판매와 매출 3조원 매출 달성이라는 공격적인 경영목표를 설정했는데 이러한 첫 스타트를 코란도 스포츠출시로 시작하게 된 것이다. 지난해 코란도C 출시로 쌍용차는 활로를 모색할 수 있는 여유를 찾게 됐다.

이번에 출시한 코란도 스포츠는 이러한 맥락에서 쌍용자동차의 야심작이라는 표현에 걸맞는다. 출시 당일 이유일 대표이사는 "올해 판매목표를 달성하는데 코란도스포츠가 견인차 역활을 할것"이라고 강조하고 "쌍용자동차 경영정상화에 핵심브랜드가 될것이다"고 말했다. 지난12일 오후 쌍용자동차는 경기 고양시 킨텍스 지하주차장에서 출발해 파주 헤이리를 거쳐 돌아오는 45km의 거리를 돌아오는 일정으로 쌍용 코란도 스포츠 차량의 기자단 시승이 있었다.

이날 기자가 시승한 모델은 "CX7"(4륜)모델로 2723만원으로 가격이 책정된 코란도 스포츠의 최상위 차량으로 이날 쌍용자동차측은 모두 40대의 코란도 스포츠차량을 준비했다. 코란도 스포츠가 "코란도C"의 화물버전이라고 생각하면 큰오산이다. 일단 코란도 스포츠는 플랫폼 부터가 다르데 코란도C는 모노코크 차체 지만 코란도 스포츠는 3중 구조의 프레임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날 일산 킨텍스를 출발해 파주헤이리를 거쳐 돌아오는 45㎞의 시승코스에서 코란도 스포츠는 기존의 액티언 스포츠와 다른 퍼포먼스를 보여줬다.

◆안정적인 엔진성능 Good, 승차감은 기대치 보다 떨어져

외부에서 풍기는 강인한이미지의 디자인은 또다른 코란도의 모습을 느낄수 있었지만 내부의 느낌은 달랐다. 코란도 스포츠에 올라타자 마자 "이거 전에 많이 보던건데" 익숙한 기어스틱과 스티어링휠이 눈에 확 들어왔다. 가벼운 스타팅을 보여준 'e-XDi200 액티브 엔진'은 일단 합격점을 줄수 있었다. 스타트부터 100㎞까지 가속 성능은 한마디로 부드럽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다.


또한 고속주행시 엔진의 진동이나 풍절음 등이 크지 않았으나 승차감에 있어서는 노면의 굴곡을 느낄수 있을 정도로 기대치보다는 크게 낮았다. 이러한 느낌은 쌍용차가 밝힌 자료에서처럼 "상용 운전 영역(1500~2800rpm)에서 최대토크가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문구에 해당 되는듯 실제로 고속영역에 들어서자 가속하기가 힘들어졌는데 순간가속력은 예전의 액티언 스포츠보다 덜해 이 부분은 사용자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수 있겠다.

또한 고속상태에서 공격적인 핸들링에 들어가자 가벼워진 핸들때문에 휘청거려 더이상 속도내기는 위험해 속도를 줄이기도 여러차례 반복했다.
 종합하면 코란도 스포츠에서 SUV의 퍼포먼스를 기대하면 안된다는 것. 속도가 높아질수록 승차감은 안좋아지면서 노면의 잡음소리가 커졌지만 차량자체가 프레임타입 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용인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코란도 스포츠는 현재 쌍용자동차만 가지고있는 세그먼트로 타사의 경쟁모델이 없는 것과 연간 자동차세 2만8500원과 환경개선 부담금 영구면제 그리고 개인 사업자 부가세 환급(차량가격의 10%) 등 최고의 경제성이 장점이다. 또 편의장치를 대폭 추가해 고급 SUV 못지않은 첨단 사양을 가지고 있으나 그만큼 가격은 지난 액티언 스포츠에 비해 상승돼 판매 가격은 CX5(2WD) 2041만원~2327만원이며 CX7(4WD) 2431만원~2723만원이다.